안녕하세요 아이드리머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역류성식도염 알아보기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현대인의 30%이상이 가지고 있다는 증상 및 병명인데요. 자기도 모르게 역류성 식도염을 가지고 있을 수 있고, 커피/담배/술로 인해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때문에, 현대인들의 고질적인 질병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하지 않아서 관리를 잘 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계실테고, 너무 심해서 양치질 자체를 못하는 분들도 계실텐데 저같은경우는 너무 심해서 양치질 자체가 힘들정도까지 갔다가 많이 회복 된 상태인데, 이 역류성식도염에 대해 알려드리기 위해 포스팅을 써보도록 할께요

이번에는 이미지보다는 글을 좀 중요하게 생각해서 텍스트가 좀 많을꺼에요 ! 자 역류성식도염을 알아보기로 할까요 ?

경험적인 이야기니만큼, 잘못된 정보가 있을 수도 있으니 꼭 병원을 다니시는분들은 의사분들에게 여쭤보고 따라해보시길 권장합니다. 


목차 ) 


- 역류성식도염이란 ?

- 역류성식도염의 증상

- 증상완화법과 치료법





1.역류성식도염이란 ?


역류성식도염은 말그대로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일단 식도에 염증이 생긴것이고, 이때 식도에 염증이 생긴이유가 위장에서 위액이 역류해서 식도에 염증을 유발하는 경우 역류성식도염으로 병명을 판단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것은 우리가 괄약근이라고 하는 부분이 있는데 목에도 괄약근이 존재합니다. 이부위가 역류한 위액으로 인해 식도를 건들이게 되고, 괄약근부분이 손상되어 식도까지 올라오는 경우가 이에 해당하게됩니다. 

심한분들은 침삼키기도 힘들고 음식을 섭취하긱기가 많이 힘들게 되어 내가 무슨 병에 걸린거지 ?? 라는 생각까지 부르게 됩니다.

역류성식도염은 다양한 원인으로 생기게되며, 스트레스로 인한 위액의 과다분비 등 으로 생길 가능성도 농후하다고 합니다. 한의원에서는 울화통이 역류성식도염을 일으킬 가능성이 크다고 하여, 항상스트레스를 가장 조심해야 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그럼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기로 할까요 ? 



2. 역류성식도염의 증상


이 병의 증상으로는 구토감/목의 이물감/ 명치위쪽의 답답함 / 속이 메스꺼움 등 식도와 위의 관련된 모든 부위의 통증과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과식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과식도 조심해야하겠죠 ? 일단 식도염은 우리가 다른 곳에 염증이 생길떄와 마찬가지로 한순간에 나타납니다. 초기증상이나 이런 부분이 있을 수 있으나 크게 나타나지 않으며, 자고 일어나서 확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한번 걸리게되면 완치자체가 힘든 병임으로 항상 관리해줘야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으며, 약의 경우 위액조절 등이 가능한 약재료를 쓰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는 한약을 추천해주며, 몸의 온도와도 관련이 있다고 하니 손발이 차가운분들에게 혈액환이 될 수 있도록 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명치위쪽의 답답함이 진행되면 위액이 식도로 올라왔다고 볼 수 있으며, 이때에는 갤포스 같은 액상형태의 약을 섭취하게 되는데 이것은 완화를 시켜줄뿐 완치를 시켜주는 약품이 아님으로 많은 복용을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속이 메스꺼운 증상또한 마찬가지로 위가 아픈가 ? 싶을정도로 고통이 오는데 이경우는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이 아니라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키게 된 원인인 위장장애로 생길 수 있을니, 병원을 내원하시여 상담을 하셔야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잠자리에서 오른쪽으로 주무시는 잠자리 습관에서도 생길 수 있으며, 증상으로는 위도 괜찮고 소화도 잘되는데 왜 목이 따갑고 아프며, 목의 이물감과 구토감이 느껴질때가 있는데 이럴떄는 주무실때 식사를 하시고 얼마 안된 시간안에 오른쪽으로 몸을 돌려 누워서 주무셨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위의 모양은 왼쪽이 더 크게 생긴 모양으로 되어있어 위액이 오른쪽으로 누웠을때는 위가 왼쪽으로 큰 주머니처럼 생겼기때문에 오른쪽으로 위액이 목으로 역류하게 되어 식도과 식도괄약근을 다치게 하기 때문에 생기는 증상입니다.




3. 증상완화법과 치료법


역류성식도염이 왔을때는 위가 제대로 활동을 못할 수 있기때문에 위가 굳어버리는 증상이 생길때도 있으며, 이럴 경우 위의 활동이 어렵기 때문에 손발이 차가워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유는 식사량이 우선 줄고 체중이 빠지게 되어 혈액순환에 방해가 되어 생기는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위에 혈액이 몰리게 되며 (소화를 위한 혈액이 모인다고 하네요 한의원에서는요) 이때 위가 올바르게 행동할 수 있도록 스트레스 / 야간일 / 커피 등을 줄여주고, 식사를 3끼 잘 챙겨먹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위장장애로 인해 생긴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는 위장장애부터 고쳐야 역류성식도염을 고칠 수 있기때문입니다.  위장장애로 생기지 않은 역류성 식도염은 잠자리방향을 바꿔보고 식습관을 천천히 먹는 습관으로 지키시면 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역류성식도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 현대인들이 가장 많이 앓고있다는 질병이니만큼 방문하시는 여러분들은 꼭 나았으면하네요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