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이드리머 입니다. 이번이 3번째 포스팅이네요! 어제 하루 업로드를 하였는데 업로드가 되질 않았네요.

이번 포스팅은 4일에 올려드린 난방비 꿀팁 알아보기 시간에 말씀드렸던 내 집에 단열이 잘되어있는가 ? 잘되어 있지 않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 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은 난방비때문에도 고생이지만 집에 단열에 의한 결로현상이 발생한다면 무척 골치가 아파지지요.

어제부터 경남 지방도 영하권으로 들어감에 따라 전국 지역이 이제 영하권이기 때문에 겨울대비를 이제라도 단단히 해야할 것 같습니다.

이번시간은 단열재 종류 및 셀프시공과 우리집 단열재가 어떤 것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합시다.


목차 ) 


1. 우리집이 단열재가 제대로 되었는가 ?

2. 단열재의 종류 

3. 단열재 시공 방법



<인테리어가 잘 되어있는 집 사진 난방은 과연 ?? >



1. 우리집 단열재 시공이 제대로 이루어져 있는가 ? 


우리집 단열재 시공을 제대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방안에 우풍이 들어오는가 ? 우풍이 조금이라도 들어온다면 집에 단열 시공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다는 뜻입니다. 단열재를 아무리 좋은 것을 쓰더라도 시공방법과 크랙(갈라짐) 현상이 있다면 무조건 단열시공을 다시 하셔야합니다.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없다면 그대로 살아도 되는 것이지만요, 단열이란 것은 결국 난방비와 여름철과 겨울철에 생활하는 집의 난방비와 냉방비를 줄일 수 있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우리집은 우풍도 없는데 결로현상이 생깁니다. 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단열재를 알아보기로 한시간이니 이부분은 간략하게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우풍이란 찬 공기가 집안으로 새어 들어올 수 있는 상태를 얘기합니다. 찬바람이 불게 되면 집안까지 공기가 유입되는 현상입니다

이 것을 단열재와 열반사필름이 해결해주는 것이죠. 결로현상에 의한 곰팡이가 생긴다 우풍도 없고 춥지도 않고 보일러를 한번 가동시켜놓으면 오랫동안 유지되면서도 곰팡이는 생긴다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경우는 의심해볼만한 상황이 누수현상입니다. 윗집이든 외벽부분이든 크랙(갈라짐 ) 손상이 발생하여 단열재를 제외한 부분에서 생길 수 있습니다. 물이 흐른 흔적이라던가 물기가 고여 있다던가 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야기가 삼천포로 빠졌네요. 조금 다양한 사례들을 두서없이 적어봤습니다. 우리집 현상태가 어떤가에 따라 대처방법도 다르겠지요! 자 그럼 예시를 들어서 쉽게 설명해보도록 하죠. 단열재를 10mm 짜리를 시공한 오래된 5층 아파트 기준으로 예를 들어 설명해보도록 하죠.



예시 )

-5층 아파트 / 한쪽벽만 해가 들어옴 / 단열재 10mm 시공 / 우풍 심함 / 해가 들어오는쪽은 괜찮음 / 샤시 오래됨


우리집을 이런식으로 가정해놓고 자기 집 상황을 대입해보도록 합니다.


단열재는 벽은 뜯어봐야 알 수 있습니다만, 간단하게 내가 시공을 하겠다고 마음을 먹은쪽만 살짝 뜯어보도록 합니다. 전체를 뜯었을 경우 굉장히 어렵고 힘든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우풍이 심한쪽을 우선적으로 창문에서 가까운쪽 모서리를 뜯어냅니다 커터칼 또는 공구로 벽지를 벗기고 나면 합판 또는 석고보드가 나타나게 됩니다. 

해당 부위를 들어내면 단열재가 나오고 단열재를 들어내면 필름이 나오게 됩니다. 단열재 시공시 ( 아이소핑크 / 단열스티로폼 )으로 시공을 많이하십니다. 기존적으로요 


자 그럼 우리집에 있는 단열재가 무엇인지 크랙부위가 마감이 잘 되었는지는 확인이 어렵겠죠 ? 우풍이 심한곳은 전체를 들어내기로 했기때문에 한번 다 뜯어내봅니다. 분명 단열재 부위의 손상이 심할 것입니다. 아니면 10mm정도라 너무 얇던가요. 30mm가 최소단위라고 생각하면됩니다. 


이런식으로 우리집 단열 시공이 제대로 이루어 졌는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벽을 툭툭 쳤을때 합판소리가 아닌 시멘트소리가 들린다면 이건 단열시공이 되어있지 않다는 소리입니다. 물론 이것은 신축아파트 또는 빌라가 아닌 오래된 아파트 와 빌라였을때 입니다. ( 요즘은 단열을 5중으로 하고 그 위에 시멘트를 시공하는 아파트와 빌라들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유리창과 베란다 방풍만 신경써주시면 됩니다. ) 



2. 단열재의 종류 알아보기


가장 기본이 되는 아이소핑크 시공사진입니다.

오늘은 아이소핑크와 일반 스티로폼에 대해서만 단열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열재의 종류가 워낙많고 시공하시는 분들에 따라 선호도가 차이가 있기때문에 가장 많이쓰이고 있는 아이소핑크와 일반 스티로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이실까요 ? 저 핑크색이 스티로폼형태로 되어있는 단열재입니다. 흔히 사용하고 있는 단열재입니다. 일반 스티로폼에 비해 입자가 고와(?) 단단하게 되어있습니다. 이 위에 벽지로 마감을 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일반 스티로폼 단열재입니다. 사진은 두꺼운 형태로 되어있으나, 두껍지 않은 형태 30mm (3cm) 정도만 되어도 충분합니다. 저 큰 덩어리를 짤라서 단열재로 사용하게 공장에서 절단을 시켜서 나오게 되어있습니다.


단열재는 위에 2가지중 입맛에 맞는 것으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차이점 :: 아이소핑크 단단함 ( 가격이 좀 있음 ) / 스티로폼 누르면 들어감 ( 말랑말랑함 ) 


3. 단열재 시공방법 알아보기 


단열재 시공에는 셀프로 하기 힘든 부분이 하나도 없습니다. 간단합니다 준비물은 본드 / 전동드릴(집에서 사용하는) / 단열재/ 석고보드 또는 합판 / 벽지or 대체품 / 그리고 시공자의 꼼꼼함 !! 이 중요합니다.


우선 시공할 위치의 벽에 콘트리트가 보일때까지 다 뜯어냅니다. 모든 것을 다 뜯고 깨끗하게 만든 다음 시공에 들어가면됩니다.

우선 단열재만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만 검색을 하시게 되면 열반사필름이라는것이 있습니다. 굳이 시공을 안하셔도 되지만 이것부터 해주시면 더 좋습니다.  필름을 벽전체를 발라줍니다. 이후 단열재를 빈공간이 하나도 없게 본드 또는 고정할 수 있는 것으로 고정해주도록 합니다. 이때 유의할점은 빈공간이 하나도 없어야합니다. 튀어나온부분이나 각개목 ( 나무 ) 사이에 단열재를 시공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너무 잘못된 경우입니다. 나무를통해 찬바람이 다 들어옵니다. ( 테스트 완료 ) 


자 그럼 2가지의 경우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각개목(각목) 사이에 아이소핑크를 시공하여 빈공간을 매꾼모습 >


첫번째 경우는 잘못된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나무를 통해 찬바람이 유입되기 때문입니다. 아이소핑크나 단열재를 시공 후 각개목을 시공하고 그 중간에 매꿔야하지만 현재의 경우는 그냥 벽에 바로 각개목을 시공하고 아이소핑크를 매꾼모습입니다. 잘못된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개목과 아이소핑크사이에 갈라진 부위에 본드를 발라도 나무가 수축이완작용을하면서 뒤틀림이 발생하게되면 구멍이 결국 생기고 그 구멍으로 찬바람이 유입됩니다. 


두번째의 경우 사진 보도록 하죠 작아서 잘 안보일 수 있습니다.


<각개목 시공전 모든 벽면에 아이소핑크를 본드로 고정하고 빈공간을 매꿔준모습>


보이시나요 ? 반지하에 결로현상이 심해 결로를 잡기위해 단열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검색창에서 퍼왔습니다. 혹시 문제가 되면 자삭하도록하겠습니다 댓글 남겨주셔요. 


이것이 제대로 된 단열 방법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단열재를 벽면에 빈공간이 하나도 없게 작업하여 줍니다. 그래야 찬바람이 들어오기전에 단열재가 그부분을 막아주게 됩니다. 그 이후에 해야할 것은 마감자재를 덮기 위한 틀 작업입니다. 합판으로 할것인지 석고보드로 할 것인지 생각하여 시공합니다. 단열재 위에 바로 붙이는 것도 가능합니다. 고정시킬 수 있도록 피스를 뚫어 고정을 시켜도 되고 각목을 세워 위에 사진처럼 빈공간에 아이소핑크를 다시 작업해준 후 각목 또는 석고보드로 틀작업을 완료해주시고, 벽지 또는 마감재를 도포하여 마무리해주시면 됩니다. 



단열에 있어 가장 중요한점은 빈공간이 하나도 없이 시공하는 것에 있습니다. 뜨는 부분이 있거나 크랙부분이 있다면 단열에는 아주 나쁜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이 글을 보든 모든분들께서 단열때문에 고민이시라면, 단열벽지 또는 단열블럭으로 간단하게 고칠 수도 있겠지만 제대로 된 단열을 위해 시공에 나서보는 것은 어떠실까요 ? 


이상 내 집 단열재 겨울대비 알아보기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어서 4번째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신고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